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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기계발/Immersive Content

패스트캠퍼스 챌린지 11일차 (VR역사 / VR기술)

[누구나 가능한 VR/AR 콘텐츠제작 올인원 패키지 Online]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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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상현실(VR)의 역사 살펴보기

가상현실(VR)의 기술

가상현실(VR)의 기술

선생님 강의에 대한 필기 중심 포스트

VR에서는 자유도와 포지션 트래킹 개념이 중요

ㅇ자유도 : 선형운동 + 회전운동 구성

-3Dof와 6Dof가 있음

 

[3DOF / 6DOF 비교]

3DOF : 한자리에 서서, 컨트롤러 사용하여 이동함

6DOF : 움직이면서 직접 이동함

 

 

ㅇ트래킹 : 센서와 마커 구성

-무선 / 광학 / 관성 방식이 있음

-센서: 움직임 감지

-마커: 연산장치(?)

 

 

[VR유튜버가 풀트래킹 장비 처음 사고 찍은 영상] 

https://youtu.be/88fBdDMHr7Y

 

 


ㅁ자유도 DOF(Degree of Freedom)

-선형운동(3가지 축)

-회전운동(3가지 축)

-총 6 DOF

 

ㅁ포지션 트래킹

-현실을 최대로 모방하는 것이 중요함

-HMD와 컨트롤러로 사용자의 위치 감지

-센서(anchors)와 마커로 주변 물체 위치와 방향 감지

 

1) 무선 트래킹 Wireless Tracking

-여러개의 기준 센서를 고정시킴

-GPS와 같은 개념

-Beacon, Wifi, Bluetooth

 

2) 광학 트래킹 Optical Tracking

-컴퓨터 비전 알고리즘 이용

-적외선, 스테레오, 뎁스 인식

-카메라 인식 반경에 장애물이 없어야 함

 

2.1) Marker-based Inside-out Tracking

-광학 지표 : 고정 // 트래킹 카메라 : 추적 디바이스에 부착

[예시]HTC VIVE

-구성: 센서(HMD에 부착), 베이스 스테이션

-베이스 스테이션 1개에 여러대의 HMD 사용 가능

 

2.2) Markerless Inside-out Tracking

광학 지표: 없음 // 트래킹 카메라 : 추적 디바이스에 부착

 

2.3)Outside-in Tracking

-광학 지표(HMD) : 움직임 + 센서(트래킹 카메라) : 고정

[예시]Oculus Rift

-구성: 카메라(연산기기로  PC에 연결되어야 함)

-센서가 고정되어 있어, 거리에 오차가 생김

-HMD가 가벼움

 

3) 관성 트래킹 Inertial Tracking

-스마트폰!

-측정: 가속도계/자이로스코프 사용

 

 

배우면 바뀐다 패스트캠퍼스>>> https://bit.ly/37BpXiC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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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